본문 바로가기

이것저것 공부하기/영어

-ing 형태의 동사 두 가지 (현재분사/동명사)

728x90

"-ing" 형태의 동사는 크게 두 가지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1. 현재분사 (Present Participle) → 진행형을 만들 때 사용
  2. 동명사 (Gerund) → 명사처럼 사용

두 개념이 비슷해 보이지만, 문장에서의 역할이 다르므로 구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 현재분사 (-ing)와 진행형 (Progressive Tense)

**현재분사(-ing)**는 동사의 진행형을 만들 때 사용되며, 보통 be동사와 함께 쓰여 동작이 진행 중임을 나타냅니다.

(1) 진행형 시제에서 사용

시제 예문
현재진행형 I am studying English. (나는 영어를 공부하고 있는 중이야.)
과거진행형 She was watching TV when I called her. (내가 전화했을 때 그녀는 TV를 보고 있었다.)
미래진행형 They will be traveling next week. (그들은 다음 주에 여행하고 있을 것이다.)

(2) 분사구문에서 사용

  • 현재분사는 문장에서 형용사처럼 사용될 수도 있습니다.
    • Hearing the news, she started crying. (그 소식을 듣고, 그녀는 울기 시작했다.)
    • The man sitting next to me is my brother. (내 옆에 앉아 있는 남자는 내 형제야.)

2. 동명사 (-ing, Gerund)

동명사는 동사의 "-ing" 형태이지만, 명사처럼 사용됩니다.
즉, 주어, 목적어, 보어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1) 주어로 쓰이는 경우

  • Swimming is good exercise. (수영은 좋은 운동이다.)
  • Reading helps improve vocabulary. (독서는 어휘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2) 목적어로 쓰이는 경우

  • I enjoy playing soccer. (나는 축구하는 것을 즐긴다.)
  • He admitted stealing the money. (그는 돈을 훔쳤다고 인정했다.)

🔹 주의! 일부 동사는 동명사만 목적어로 취할 수 있습니다.
예) enjoy, admit, avoid, finish, mind, suggest 등

  • She enjoys singing. (O)
  • She enjoys to sing. (X)

(3) 보어로 쓰이는 경우

  • My hobby is painting. (내 취미는 그림 그리기이다.)
  • The hardest thing is waking up early. (가장 힘든 것은 일찍 일어나는 것이다.)

3. 동명사 vs. 현재분사 차이

구분 설명 예문
동명사 (Gerund) 명사 역할 (주어, 목적어, 보어) Reading books is fun. (독서는 재미있다.)
현재분사 (Present Participle) 동사의 형태로 진행형을 만들거나 형용사 역할 He is reading a book. (그는 책을 읽고 있다.)
The man reading a book is my friend. (책을 읽고 있는 남자는 내 친구다.)

💡 핵심 차이점

  • 동명사(-ing): 명사처럼 문장에서 쓰인다.
  • 현재분사(-ing): 동사의 역할을 하며 진행형을 만들거나 형용사 역할을 한다.

4. 동명사와 부정사 (to부정사) 비교

일부 동사는 **동명사 (-ing)**와 **to부정사 (to + 동사원형)**를 모두 목적어로 취할 수 있지만, 의미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동사 동명사 (-ing) to부정사 (to + V)
remember (과거의 행동을 기억하다)
I remember meeting him. (나는 그를 만난 것을 기억해.)
(앞으로 할 일을 기억하다)
Remember to call me. (나한테 전화하는 거 잊지 마.)
stop (어떤 행동을 멈추다)
He stopped smoking. (그는 흡연을 멈췄다.)
(어떤 일을 하기 위해 멈추다)
He stopped to smoke. (그는 담배를 피우기 위해 멈췄다.)
try (실험적으로 해보다)
Try adding some sugar. (설탕을 좀 넣어 봐.)
(어떤 것을 시도하다)
Try to open the door. (문을 열려고 시도해 봐.)

5. 주의해야 할 동명사 표현

  • be used to ~ing → "~하는 것에 익숙하다"
    • I am used to waking up early. (나는 일찍 일어나는 것에 익숙하다.)
  • look forward to ~ing → "~을 기대하다"
    • I look forward to seeing you. (너를 만나는 것을 기대하고 있어.)
  • have difficulty ~ing → "~하는 데 어려움을 겪다"
    • She has difficulty speaking English. (그녀는 영어를 말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6. 정리

현재분사 (-ing)

  • 진행형 (be + -ing) → "He is running."
  • 형용사 역할 (분사구문, 수식) → "The girl reading a book is my sister."

동명사 (-ing)

  • 명사 역할 (주어, 목적어, 보어) → "Reading is fun."
  • 특정 동사의 목적어 → "I enjoy swimming."

동명사 vs. to부정사

  • 의미 차이가 있는 동사 주의! → "I stopped smoking." vs. "I stopped to smoke."

결론:

  • **동명사(-ing)**는 명사 역할,
  • **현재분사(-ing)**는 동사의 진행형을 만들거나 형용사 역할을 한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