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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어 육하원칙(六何原則, ろっかげんそく) 알아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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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어에서도 육하원칙(六何原則, ろっかげんそく)은 정보 수집이나 사건 분석에서 중요한 원칙으로 사용됩니다. 이 원칙은 5개의 W와 1개의 H를 바탕으로 한 질문 방식을 포함하며, 영어의 육하원칙과 동일한 개념을 가집니다. 일본어 육하원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 誰 (だれ, dare) = Who (누가)
  • 何 (なに, nani) = What (무엇을)
  • いつ (itsu) = When (언제)
  • どこ (doko) = Where (어디서)
  • なぜ (naze) = Why (왜)
  • どうやって (dou yatte) = How (어떻게)

이러한 육하원칙은 뉴스, 기사, 리포트, 조사정보 분석 등에서 질문을 통해 사건을 명확히 하거나 내용을 체계적으로 정리하는 데 사용됩니다.


1. 誰 (だれ, dare) - Who (누가)

사람을 지칭하며, 사건이나 행동의 주체가 누구인지를 묻습니다. 어떤 행동을 한 사람이 누구인지, 또는 어떤 역할을 하는 사람이 누구인지를 알고 싶을 때 사용됩니다.

예문:

  • 誰がこの本を読んだのですか?
    (Dare ga kono hon o yonda no desu ka?)
    (누가 이 책을 읽었나요?)
  • 誰がパーティーに来ますか?
    (Dare ga paatii ni kimasu ka?)
    (누가 파티에 옵니까?)

사용 상황:

  • 사건의 참여자 또는 행동의 주체를 파악할 때 사용합니다.
  • 범인, 참가자, 주인공 등 인물의 확인이 필요한 상황에서 사용됩니다.

2. 何 (なに, nani) - What (무엇을)

는 사건이나 행동의 내용 또는 대상을 묻는 질문입니다. 무엇이 일어났는지, 또는 어떤 일이 발생했는지를 알고 싶을 때 사용됩니다.

예문:

  • 何をしているのですか?
    (Nani o shite iru no desu ka?)
    (무엇을 하고 있습니까?)
  • 何が問題ですか?
    (Nani ga mondai desu ka?)
    (문제가 무엇인가요?)

사용 상황:

  • 구체적인 사건이나 행동에 대한 질문을 할 때 사용됩니다.
  • 물건, 사건, 정보 등에 대해 묻는 경우 유용합니다.

3. いつ (itsu) - When (언제)

いつ는 사건이나 행동이 일어난 시간 또는 시점을 묻는 질문입니다. 사건의 시점이나 일어난 때를 명확히 알고 싶을 때 사용됩니다.

예문:

  • いつ会議が始まりますか?
    (Itsu kaigi ga hajimarimasu ka?)
    (회의는 언제 시작되나요?)
  • いつここに来ましたか?
    (Itsu koko ni kimashita ka?)
    (언제 여기에 왔습니까?)

사용 상황:

  • 시간 또는 날짜와 관련된 정보를 물을 때 사용합니다.
  • 사건이나 일정의 시간표를 확인할 때 적합합니다.

4. どこ (doko) - Where (어디서)

どこ는 사건이나 행동이 일어난 장소위치를 묻는 질문입니다. 사건이 발생한 구체적인 장소위치를 알고 싶을 때 사용됩니다.

예문:

  • どこでそれを見つけたのですか?
    (Doko de sore o mitsuketa no desu ka?)
    (그것을 어디서 찾았습니까?)
  • どこに行きますか?
    (Doko ni ikimasu ka?)
    (어디에 가고 있습니까?)

사용 상황:

  • 사건이 일어난 위치장소를 확인할 때 사용됩니다.
  • 여행, 조사, 탐사 등의 맥락에서 장소 정보를 묻는 데 유용합니다.

5. なぜ (naze) - Why (왜)

なぜ는 사건이나 행동의 이유원인을 묻는 질문입니다. 특정 사건이 발생한 이유를 알고 싶을 때 사용됩니다.

예문:

  • なぜ遅れたのですか?
    (Naze okureta no desu ka?)
    (왜 늦었나요?)
  • なぜ彼が怒っているのですか?
    (Naze kare ga okotte iru no desu ka?)
    (그는 왜 화가 났나요?)

사용 상황:

  • 특정 사건이나 행동의 원인이나 배경을 이해하려 할 때 사용됩니다.
  • 문제 분석이나 심리 상태, 의도 등을 물을 때 적합합니다.

6. どうやって (dou yatte) - How (어떻게)

どうやって는 사건이나 행동이 어떤 방법으로 이루어졌는지 또는 과정을 묻는 질문입니다. 특정 행동이 어떻게 이루어졌는지를 설명할 때 사용됩니다.

예문:

  • どうやってその問題を解決しましたか?
    (Dou yatte sono mondai o kaiketsu shimashita ka?)
    (어떻게 그 문제를 해결했나요?)
  • どうやって行くのですか?
    (Dou yatte iku no desu ka?)
    (어떻게 가는 것인가요?)

사용 상황:

  • 방법이나 절차, 과정을 설명할 때 적합합니다.
  • 문제 해결 방법, 이동 수단, 상태 등을 묻는 데 사용됩니다.

육하원칙을 활용한 질문 예시:

이 육하원칙을 사용하면 다양한 사건이나 상황에 대해 명확한 정보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예시 사건: "사고가 발생했다."

  1. 誰がその事故に関与しましたか?
    (누가 그 사고에 관련되었습니까?)
  2. 何が原因だったのですか?
    (무엇이 원인이었습니까?)
  3. いつその事故が起こりましたか?
    (그 사고는 언제 발생했습니까?)
  4. どこで事故が起こりましたか?
    (사고는 어디서 발생했습니까?)
  5. なぜ事故が起こったのですか?
    (왜 사고가 발생했습니까?)
  6. どうやって事故を防ぐことができますか?
    (사고를 어떻게 방지할 수 있습니까?)

요약:

  • 誰 (dare): 누가 사건에 관련되었는가?
  • 何 (nani): 무엇이 일어났는가?
  • いつ (itsu): 사건이 언제 일어났는가?
  • どこ (doko): 사건이 어디서 일어났는가?
  • なぜ (naze): 사건이 일어났는가?
  • どうやって (dou yatte): 사건이 어떻게 일어났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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